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9-12-14 12:10

  • 뉴스 > 전국핫뉴스

2020년, 이렇게 달라진다(4)/사라져요, 생겨나요

계좌 적립 서비스 시행,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기사입력 2019-12-04 13:20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2020년부터 포장용 종이박스, 도시공원, 주류 광고가 사라지거나 축소되고 거스름돈 계좌 입금 서비스와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생긴다.
 

♣ 2020년 사라져요
* 포장용 종이박스-환경부가 불필요한 폐기물의 축소를 위해 대형 마트와의 협약을 통해 자율 포장대를 없애기로 결정함에 따라 대형 마트에서 무료로 제공되던 종이박스 자율 포장 서비스가 1월 1일부터 금지된다. 

* 도시공원-도시 자연경관을 보호하고, 시민의 건강ㆍ휴양 및 정서생활 향상을 위해 설치 또는 지정된 도시지역의 도시공원이 ‘도시공원 일몰제’에 의해 7월 1일부터 개인의 사유지로 돌아간다. 현재 서울 시내 도시공원 중 116곳이 공원에서 해제될 예정이다.
☞도시공원 일몰제 : 도시공원으로 지정만 해놓고 20년간 공원 조성을 하지 않았을 경우, 땅 주인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도시공원에서 풀어주는 제도

* 주류 광고-술을 마시면서 내는 ‘캬’와 같은 감탄사가 ‘음주를 유도한다’라는 이유로 미성년자 등급 방송 프로그램과 영화, 게임 등에서 주류 광고를 금지한다. 또한 텔레비전에서만 적용되던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의 주류 광고 금지 시간대가 IPTV, DMB, 데이터 방송 등에도 적용되는 등 주류 광고 제한이 대폭 강화된다.

♣ 2020년, 생겨나요.
* 거스름돈 계좌 입금 서비스-편의점과 마트 등에서 현금을 지불하고 남은 거스름돈을 자신의 계좌로 곧바로 입금할 수 있는 ‘계좌 적립 서비스’를 2020년 초부터 시범 시행한다. 해당 서비스가 도입되면 스마트폰에 앱만 설치하면 모바일 현금카드나 현금 IC 카드에 연결된 계좌로 거스름돈을 입금 받을 수 있다.

* 모바일 운전면허증-스마트폰으로 운전 자격이나 신원을 증명할 수 있게 된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기존 운전면허증 소유자가 이동통신사의 모바일 본인 인증 서비스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으며, 효력은 기존 운전면허증과 동일하다.
 

이옥경 편집장 (wawonews@gmail.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