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9-11-21 16:53

  • 강릉여행 > 가볼만한곳

국내 유일 금강소나무 주제로 한 강릉 솔향수목원

금강소나무 4만 그루 & 1,127종 22만 그루 꽃ㆍ나무

기사입력 2019-09-24 15:44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하늘을 찌를 듯 울창한 금강소나무 4만여 그루가 주종을 이루는 강릉 솔향수목원은 크게 숲 생태 관찰로와 숲 체험 학습원, 솔숲 광장, 천년 숨결 치유의 길, 하늘정원, 솔향 전망대, 피크닉 장, 전시온실로 구분된다.
 
위, 왼쪽부터 숲 생태 관찰로, 숲 체험 학습원/솔숲 광장, 천년 숨결 치유의 길

강릉 솔향수목원의 대표 격인 천년 숨결 치유의 길은 천년 숲을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는 숲 생태 관찰로이다. 이곳에는 줄기가 곧고 수피가 아름다운 자생 수종인 금강소나무, 살아서 천년 죽어서 천년을 간다는 주목, 피톤치드를 많이 내뿜는 서양 측백을 심어서 면역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산림치유의 효과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위, 왼쪽부터 솔향전망대, 하늘정원/ 피크닉장, 전시온실

관목원, 난대식물원, 약용식물원, 암석원, 원추리원, 비비추원, 사계 정원, 수국원, 염료식물원, 창포원, 철쭉원 등의 전시원에 심어진 1,127종 22만 그루의 나무와 아름다운 꽃들이 계절마다 각기 다른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산책로는 흙길과 숲길, 널찍한 도로와 데크로 되어 있어 몸이 불편한 분이나 어르신들도 천천히 걸을 수 있고, 유모차를 끌고도 산책을 즐길 수 있다. 금강소나무 숲길을 따라 걷다 보면 삼림욕은 공짜, 맑은 계곡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의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곳곳에 다리를 쉬며 자연을 호흡할 수 있는 벤치가 놓여 있고, 가족들이 둘러앉아 망중한을 즐길 수 있는 평상도 마련되어 있다. 자연과 잘 어우러진 물레방아와 인공폭포, 징검다리가 시골 풍경처럼 정겨움을 자아낸다.
 

야생화 정원, 솔숲 광장을 거쳐 솔향 전망대에 이르는 길은 짧은 코스의 등산로라고 생각하면 된다. 가족과 함께, 친구와 함께, 연인과 함께 앞서거니 뒤서거니 잘 정비된 길을 따라 수목원의 정상인 하늘정원에 오르면 시야가 탁 트이면서 강릉시의 전경과 바다가 한눈에 들어온다. 등에 밴 촉촉한 땀이 상쾌하다.
 

입장료와 주차료가 연중 무료. 숲 해설가가 식물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어린이와 학생들에게 열린 교육장이 되고 있다. 3월~11월까지 주말과 휴일을 제외한 화ㆍ수ㆍ목ㆍ금요일에는 숲 해설사로부터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숲 해설은 무료로 진행되며 수목원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예약 신청을 해야 한다.
 
유아 숲 체험

영동고속도로 강릉 IC에서 10km 거리로 30분이면 충분히 오갈 수 있는 곳이라 강릉 여행 첫머리에, 또는 강릉 여행을 끝내고 돌아가는 길에 들러보면 멋진 풍광과 함께하는 좋은 추억을 하나 더하게 될 것이다.

강릉 솔향수목원은 2013년 10월 31일 강원도로부터 공립수목원 인가를 받아 공식 개장했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 대표 수종인 금강소나무를 주제로, 자연을 최대한 살려 산속에 조성한 76.4ha(약 24만 평) 규모의 수목원이다.
 

강릉시에서는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수목유전 자원 확보와 멸종 위기 야생식물 보전을 통해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한편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수목원이자 강원도를 대표하는 힐링 공간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사진 일부 : 강릉솔향수목원)
 

강릉시 구정면 구정중앙로 92-177
(구정리 산 135)
☎ 033-660-2322

관람 시간
3월~10월 : 09:00~18:00(입장 17:00까지)
11월~2월 : 09:00~17:00(입장 16:00까지)
※ 매주 월요일 휴원
(월요일이 공휴일ㆍ연휴일 경우 그 다음날 휴원)

                <수목원 풍경>
 

이옥경 편집장 (wawonews@gmail.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