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9-11-21 16:53

  • 이슈 > 화제 · 미담

100년 전의 커피와 만나는 '커피나무 축제'

최금정 대표 『커피커퍼』 출간기념회로 막 올라

기사입력 2019-05-30 16:56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커피커퍼 박물관이 주최하는 제10회 커피나무 축제가 ‘100년 전의 커피를 만들다’를 주제로 5월 30일부터 6월 2일까지 나흘 일정으로 강문에 위치한 경포 커피커퍼 박물관과 강릉 커피 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다.

 

30일 오후 2시 경포 커피커퍼 뮤지엄에서는 지난 20여 년 동안 강릉에 커피문화를 심고 가꾸어 온 최금정 대표의 커피에 대한 인문학적 시선과 철학, 커피의 역사와 문화, 맛과 멋 등을 담은 『커피커퍼』 출간기념회도 함께 열렸다.

이번 축제 기간에는 ‘100년 전의 커피를 만들다’라는 주제에 걸맞게 100년 된 진귀한 커피 추출 도구를 전시하고, 사용 가능한 도구를 이용해 커피커퍼만의 커피를 추출하는 퍼포먼스도 진행된다. 다도회, 유물 시연, 야외 버스킹 공연 등이 펼쳐진다. 축제 기간 왕산면 강릉 커피박물관과 커피농장에서는 유물 로스팅, 핸드 드립 맛 스테이팅, 커피 박물관 해설 등이 진행된다.
 

커피커퍼는 대한민국 최초로 상업용 커피 생산에 성공을 거두면서 머신 커피와 드립 커피를 전파하였고, 커피박물관에 전 세계의 다양하고 진귀한 커피 유물을 전시하여 세계 각국의 독특한 커피의 역사와 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기호식품으로 깊숙이 자리 잡은 커피를 체험할 수 있도록 도전과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최금정 대표는 2001년 커피 도시 안목해변 커피거리에 커피 전문 카페 커피커퍼 1호점을 연 후 2000년 왕산면에 커피커퍼 박물관을 열었고, 2016년에는 중국 내 최대 커피 재배지 윈난성 망시에 커피박물관을, 2017년에는 경포에 대규모 커피커퍼 박물관을 개관했다.
 

2008년 제주도 여미지식물원에서 들여온 커피나무를 강릉시 왕산면에서 재배하여 2010년 국내 최초로 상업용 커피 생산,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35년생 커피나무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원두를 직접 생산하고 있다.

<강릉 커피 박물관>
왕산 8경 중 한 곳인 잿물소를 끼고 있는 강릉 커피 박물관은 일반 전시관과 특별관, 로스팅 체험관, 교육관이 있으며 다양한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뮤지엄 카페가 있다. 3,000여 점의 진귀한 커피 유물이 전시되어 있으며, 국내 최초로 상업용 커피를 생산한 커피농장도 있다.
 

<커피커퍼 커피농장>
적도 지방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열대작물 커피나무를 국내에서 발아시켜 국내 토양에서도 잘 자랄 수 있도록 토착화에 성공하였다. 국내에 현존하는 나무 가운데 최고 수령을 자랑하는 35년생(2019년 기준) 커피나무도 있다. 이곳에서는 커피나무의 씨앗에서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는 과정, 수확과 가공을 거쳐 커피 한 잔이 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직접 보고 배우며 즐길 수 있다.
 

<경포 커피커퍼 박물관>
강릉 커피박물관에 이어 두 번째로 문을 연 경포 커피커퍼 박물관은 ‘도심 속 문화가 숨 쉬는 박물관’이라는 슬로건대로 누구나 쉽게 커피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했다.

최금정 대표가 공을 들였다는 이곳은 커피와 박물관, 커피 체험 및 교육을 모두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전 세계 다양하고 진귀한 커피 유물과 세계 각국의 독특한 커피 문화를 접할 수 있다. 1층 카페, 2층 아트 갤러리, 3층 커피의 역사와 문화, 4층 커피 메이커스가 고루 갖추어져 있다.
 

커피 문화 산업 전반에 걸쳐 다방면으로 활약 중인 최금정 대표는 강릉 커피 박물관 관장을 겸하고 있으며 강릉 관광 진흥 협회 회장, 대한적십자사 강원 도지사 여성 봉사 특별 자문위원을 지냈다. 현재 강릉 관광 진흥 협회 고문, 강원 여성 지도자 포럼 부회장, 강릉문화원 이사, 강원 여성 경영인 협회 강릉 회장, 강릉시 종합자원봉사센터 이사직을 겸하고 있다.

2013년 GTI(한국ㆍ중극ㆍ러시아ㆍ몽골) 국제무역박람회 대상, 2015년 한국 외식산업경영인 대상, 2016년 K-BIZ 중소기업중앙회 대상, 국민 대 통합위원회 우수상, 2018년 강원지방 중소 벤처기업청장상을 수상했다. (사진 일부, 커피커퍼 홈페이지)
 

커피커퍼 뮤지엄: 강릉시 해안로 341
강릉 커피박물관(강릉시 왕산로 2171-19)
전화 문의: 033-652-5599

이옥경 편집장 (wawonews@gmail.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